RFM 분석이란
Recency : 얼마나 최근에 구매했는가 Frequency :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가 Monetary :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출했는가
실전 RFM 적용 시 고려할 점
Recency, Frequency, Monetary를 각각 몇 단계로 나눌 것인가 Frequency, Monetary를 집계하는 기간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
느낀점
- 글의 기사를 보면 RFM의 단계를 나누는 기준이 모호하다. 도메인에 따라 RFM을 나누는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인데, 도메인 이해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.
- RFM을 나누고 나서 우수 고객과 떠나간 고객을 제외한 애매한 분류에 속한 고객의 프로모션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 궁금해졌다.